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29일 (금)
전체메뉴

창원 새 야구장 연말 착공, 2018년 문 연다

찬성 23표·반대 19표로 통과
주경기장 대부분 철거·리모델링
올 연말께 착공 2018년 준공

  • 기사입력 : 2015-03-04 22:00:00
  •   
  • 메인이미지
    4일 오후 창원시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새 야구장 입지를 마산종합운동장 부지로 옮기는 내용이 포함된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이 가결 처리되고 있다./김승권 기자/

    2년 넘게 지속됐던 창원시 새 야구장 입지 논란이 마침표를 찍었다. NC 다이노스는 창원시와 시의회, 시민에게 감사의 뜻을 밝혔다.

    새 야구장을 마산종합운동에 짓는 내용을 담은 ‘창원시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이 4일 창원시의회 제46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표결 끝에 찬성 23표, 반대 19표로 통과됐다. ★관련기사 3·4면

    이로써 창원시 새 야구장 위치가 마산종합운동장으로 최종 확정됐다.

    시는 새 야구장 건립을 위한 후속 절차에 돌입하기로 했다.

    앞으로 행정자치부 지방재정 투자사업 재심사, 경상남도 지방건설기술심의위원회 심의, 입찰공고 등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되면 새 야구장 건설공사는 올 연말께 착공돼 2018년 상반기께 준공될 것으로 보인다.

    새 야구장은 마산종합운동장 내 주경기장 대부분을 철거하고 리모델링해 일반 개방형 야구장으로 건립된다.

    계획부지 7만9600㎡에 건축연면적 4만6000㎡, 지하 1층 지상 5층에 관람석 1만8000석(잔디구장 4000석 별도) 규모다.

    사업비는 총 1240억원이 투입되며 다이내믹한 관람환경 조성을 위해 최신 KBO 야구규칙을 적용, 그라운드와 관람석 거리를 국내에서 가장 가까운 14m로 배치할 계획이다. 또 메이저리그 야구장과 같이 중앙홀이 트인 100% 오픈형 메인 콘코스(Main Concourse)를 국내 최초로 도입한다.

    이와 함께 다양한 이벤트석과 관람 특화시설을 도입하고, 야구장 가로변에는 각종 수익시설과 주민편의시설을 배치해 생동감 넘치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안상수 시장은 “새 야구장은 국내 최고의 스포츠 관광 명소로서 스포츠, 관광 산업과 연계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고 말했다.

    NC 다이노스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새 야구장 관련 안건이 창원시의회를 통과했다. 이로써 새 야구장 건립이 공식적으로 시작하게 됐다”며 “새로운 출발을 위해 힘써준 창원시, 창원시의회 여러분께 감사드린다. 항상 힘이 돼 주시는 창원시민께도 진심 어린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종훈·김정민 기자


    ‘창원 새야구장’ 향후 절차와 과제는

    지방재정투자 심사 후 연말 착공

    공사비 확보·교통체증 해결 과제

    메인이미지
    창원 새야구장 기본계획 구상도./창원시/


    새 야구장 부지를 마산종합운동장으로 이전하는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이 4일 시의회를 통과함에 따라 창원시가 후속 행정절차에 들어갔다.

    시는 남은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돼 올 연말께 야구장 건립공사를 시작, 오는 2018년 상반기에 준공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1240억원에 달하는 공사비 확보와 교통체증 해소 등 풀어야 할 과제도 많다.

    ◆남은 절차= 새 야구장을 마산종합운동에 짓는 내용을 담은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이 통과되면서 시의회 심의 절차는 마무리됐다. 새 야구장 조성에 따른 타당성조사와 기본계획 용역도 마쳤다.

    남은 행정절차는 먼저 행정자치부 지방재정 투자사업 재심사를 받아야 한다. 시는 이달 중으로 재심사 신청을 해 5월에 1차 심사를 받고 8월 2차 심사에서 통과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내달 입찰방법 심의절차를 밟는다. 입찰안내서를 작성해 경남도 지방건설기술심의위원회 심의를 받아야 한다. 이어 8월께 설계공모에 착수, 연말 착공한다는 방침이다. 또 도시관리계획결정(변경)도 해야 하는데 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의견청취 절차가 뒤따른다.

    시 관계자는 “공사시행 방법이 턴키방식(turn-key:설계·시공 일괄발주)으로 결정되면 올 12월에 착공이 가능하고 그렇지 않으면 내년 상반기께 착공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과제= 시는 새 야구장을 국내 최고의 스포츠 관광 명소로 짓는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단기간에 진행하는 대형사업이라 국·도비 예산확보가 필수적이다. 시의 예산확보 방안은 국비 290억원, 도비 200억원, 시비 650억원, 민간(NC다이노스) 100억원이다.

    국비는 체육진흥투표권 수익금(일명 ‘토토복권기금’)을 확보할 계획이다. 국민체육진흥법은 1990년 이전 준공된 20년 이상 노후 공공체육시설의 개·보수 사업을 체육진흥투표권 수익금(30%)으로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마산종합운동장은 지난 1982년 마산전국체전 때 건립된 건물이라 이 법을 적용할 수 있다. 광주시도 기존 종합운동장 일부를 살려 야구박물관으로 리모델링하면서 야구장을 건립하는 아이디어로 체육진흥투표권 수익금에서 298억원을 확보했다.

    도비 200억원은 모자이크프로젝트사업 명목으로 확보돼 있었지만 최근 홍준표 도지사가 창원시를 순방한 자리에서 “새 야구장 건립 예산 200억원에 대해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창원시가 세부 계획을 제출하면 다시 검토하겠다”고 밝혀 예산 확보를 낙관할 수 없는 상황이다. 창원시는 중앙부처, 경남도와 적극 협의해 재원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교통혼잡에 따른 대책과 교통망 확충도 필요하다. 또 마산종합운동장에 입주해 있는 48개 단체의 대체시설 마련도 과제로 남아 있다.

    ◆경과= 안상수 시장은 지난해 7월 취임 이후 새 야구장 위치를 옛 진해육군대학부지에서 마산종합운동장으로 전격 변경했다. 2년 넘게 계속된 야구장 부지 논란과 지역갈등을 종식시키고 통합시의 에너지를 한데 모으기 위한 결정이었다.

    그러나 당초 예정부지였던 진해구민들의 반발이 컸고, 급기야 본회의장에서 안 시장이 계란에 맞는 사태까지 발생, 해당 의원이 구속되기도 했다. 이어 지난해 12월 창원시의회 정례회에서 새 야구장 위치를 변경하는 공유재산관리계획변경안이 부결됐다. 이후 시는 옛 육군대학부지에 대한 개발 대안을 제시하고 지역 정치인, 시민과의 소통을 확대하는 등 새 야구장 위치 선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했다.

    지난 1월에는 진해가 지역구인 김성찬 국회의원과 안 시장이 NC새야구장 입지 변경으로 불거진 갈등을 5개월 만에 풀고 지역발전을 위해 서로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종훈 기자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종훈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