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29일 (금)
전체메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경남의 현주소 (5) PTSD, 경남의 현재와 미래

상담전문가 등 폭넓은 인재풀 구성·지원체계 마련해야

  • 기사입력 : 2014-11-18 11:00:00
  •   


  • 도내 PTSD 예방·치료기관은 있지만 대형 재난사고에 대비한 행정적 지원체계와 비상연락망 구축은 시급하다. 아울러 경남재난심리지원센터 예산지원 방식의 제고와 정신건강증진센터 전문가 및 도내 사회·문화·경제 등 폭넓은 인재풀을 구성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도내 PTSD 예방기관으로는 경남재난심리지원센터와 각 시·군별 정신건강증진센터가 있고, 징후가 심할 경우 병원 치료로 연계된다.

    먼저 경남재난심리지원센터는 안전행정부 소방방재청에서 업무를 위탁받아 지난해 1월부터 대한적십자사 경남지사가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170명의 재난사고 피해자를 심리 상담했고, 이 중 5명이 PTSD 고위험군으로 분류, 병원 치료로 연결했다. 상담전문가들은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 90여명으로 적십자사의 심리사회적지지(PSS, Psychosocial Support) 자격과정을 이수했다. 이는 재난피해자의 심리·정신적 고통을 완화해 일상생활 복귀를 돕는 상담기법이다.

    아울러 도내 15개 시·군에 있는 정신건강증진센터도 같은 역할을 한다. 센터별로 간호사, 사회복지사, 임상병리사 등으로 구성된 정신전문요원 1~3명이 근무하며 재난피해자들의 PTSD 관련 상담 등을 진행한다. 정신전문요원은 보건복지부의 교육을 일정시간 이수한 경우 자격이 부여된다.

    그러나 창녕군, 산청군, 함양군 등 3곳 지자체에는 정신건강증진센터가 없어 인근 지자체의 시설·인력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전문가들은 이들의 연계 및 비상연락망 구축과 행정적 지원체계 마련 등에 대해 사전에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이에 본지는 PTSD 예방·치료기관을 취재하는 과정에서 만난 전문가들의 조언을 간담회 방식으로 재구성해 도내 예방·치료기관의 현재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봤다.

    정치섭 기자 sun@knnews.co.kr

    012-1.jpg


    ◆ 고진선 서울시 재난심리지원센터 팀장

    “조직·체계적 대응 컨트롤타워 필요”


    도내 PTSD 관련 조직과 서울시를 비교하면 서울시의 경우 정신건강증진센터를 필두로 재난심리지원센터와 함께 대응하는 위기관리체계가 갖춰져 있다. 정신건강증진센터와 재난심리지원센터 등 주체가 누가 되느냐가 중요한 것은 아니다. 조직적이고 체계적 대응을 위한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 물론 각 기관 간 그 역할을 규정하고 합의하는 프로토콜을 먼저 만들어야 한다. 비상연락망을 구축하고 주기적인 시뮬레이션도 필요하다. 중앙정부가 아닌 지자체의 의지가 중요한 부분이다.

    예산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경남도 역시 조례를 통해 지급할 수 있는 근거가 있지만, 시·도의회가 결정권한이 있는지 따져봐야 한다.

    012.jpg


    ◆ 최남희 서울 내러티브연구소 대표

    “재난에 대한 정보 충분히 공유해야”

    지자체가 추구해야 될 모델은 ‘탄력 도시’이다. 재난사고가 발생했을 때 자체 역량이 있어야 다시 도약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사회자본 파악, 역학조사, 정보 공유 등이 뒤따라야 한다. 창원이라면 인적자원의 구성, 창원산업단지 생활상 등을 파악하고 정신건강과 관련한 대학, 교육, 예방·치료 기관 등 전문가 집단은 누가 있는지 사회자본을 조사해야 한다. 역학조사도 뒤따라야 한다. 이미 경남에서 발생한 사고인 마산 진동 버스사고, 김해 소방관 사망사고, 태풍 매미 사고 등의 피해자와 그 가족이 지금은 어떻게 살고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마산 진동 버스사고를 떠올려보자. 재난에 대한 정보는 충분히 공유됐을까? 재난사고 현장에서 정보 공유는 필수다.

    메인이미지



    ◆ 크리스티 잭슨 뉴욕 맨해튼병원 전문의

    “이미 조직된 전문가도 교육 필요”

    이미 조직된 전문가들도 교육이 필요하다. 전문가들도 재난현장에 가면 부담을 느끼기는 마찬가지다.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인데 교육을 통해 대비할 수 있다.

    교육하는 방법은 국제 외상스트레스연구협회(ISTSS, International Society Traumatic Stress Study)의 인터넷 웹사이트(istss.org)를 참고하는 것이 좋다. 다만 지역성과 문화적 환경 등 다른 변수를 고려할 때 이 사이트를 기본적으로 활용하되 지자체 등을 중심으로 전문가 네트워크를 통해 논의를 확장하길 바란다.

    또 경험이 많은 멘토를 선정하고, 이들을 중심으로 팀을 꾸려 사고현장에 파견하는 방법도 좋다.

    메인이미지



    ◆ 권혜경 美정신분석가·심리치료사

    “심리적 충격 줄이는 기법 활용을”

    재난 대응에 효과가 있는 상담기법 중 ‘안구운동 민감소실 및 재처리요법’이라는 기법이 있다. 쉽게 말해 깨어 있는 상태에서 안구를 좌우로 회전하면서 고통스러운 기억을 상기시켜 심리적 충격을 완화하는 방법이다. 이성은 좌뇌, 감정은 우뇌에서 관장하는데 뇌의 좌·우를 활성화시키는 것이 목표다. 재난사고가 발생하면 좌뇌의 불이 꺼진다. 이성적인 판단이 안 된다는 거다. 이때 EMDR을 통해 좌뇌를 활성화시키고 “사고가 났을 때 당신이 가장 필요했던 게 뭔가?” 등을 묻고 생각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환시키는 것이다.

    미국에서는 의사뿐 아니라 심리치료사, 미술치료사, 한의사 등 다양한 사람들이 이를 배우고 활용하고 있다.

    메인이미지



    ◆ 박동숙 경남재난심리지원센터 센터장

    “지자체의 행정적 지원 서둘러야”

    현재 시급한 과제는 경남도 또는 시·군 지자체의 행정적 지원체계가 마련돼야 한다는 것이다. 예컨대 지난 8월 25일 마산 진동 버스사고 당시 피해자와 그 가족의 심리지원에 나섰지만 누가 사고를 당했는지, 가족은 누구인지 알 수 없어 애를 먹었다. 결과적으로 그들을 읍·면·동에서 구호물품을 요청하기 위해 대한적십자사 경남지사에 전달한 정보를 통해 파악할 수밖에 없었다.

    또 예산의 경우 경남심리지원센터의 올해 지원된 예산은 총 2100만원(국·도비 각 50%) 수준에 그친 점도 운영이 어려운 이유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취재했습니다.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정치섭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